태어나 평등한 권리를 부여받아 인간다운 삶을 살아가는데 큰 타격을 주는 사회적인 문제이다. 국가는 이러한 상태에 있는 국민 개개인의 정신적, 경제적 고통을 경감시켜야 할 책임을 지게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빈곤가정, 다문화가정 등 취약집단학생은 어떠한 특징이 있을지 기술해 보겠다.
가족원들의 구성이나 가족관계, 가정의 사회·경제적 직위 등은 물론 이들 요소들의 상호작용에 의한 자녀와 부모의 양육방식이나 가치관 그리고 부모와의 대상관계 등도 포함된다고 할 수 있다. 여기에서 다문화란 두 가지 이상의 여러 문화권이 함께 하는 것이다. 따라서 다문화청소년이란 두 가지
가족구성원들이 부부갈등, 부모?자녀간의 갈등, 형제간의 갈등으로 인하여 어려움에 봉착해 있지만 부모와 자녀들이 그들의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고자 하는 의지와 능력이 있을 때, 가족관계를 개선하여 가족 해체의 위험을 방지하도록 돕는 서비스의 한 방식이다.
상담자는 내담자와의 상담에
가족청소년은 열악한 부모 양육, 교육환경, 부적응 그리고 비지 지적인 지역사회 환경 때문에 개인, 가족, 학교에서의 적응에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크다(이상구, 2005). 이와 관련하여, 김주연(2006)의 연구에 따르면 양부모 가정 청소년은 가족 간에 화목하여 인정받는 가족구성원으로 생활함에 따라
각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내용을 분석/평가한 뒤 어떤 부분을 보완하면 보다 효과적인 상담 프로그램이 될 지에 대해 논의하면서 결론을 맺고자 한다. 신뢰성 획득을 위해 분석 대상은 정부단체인 여성가족부와 한국청소년상담원이 협력하여 2012년에 개발한 학교폭력예방 상담 프로그램으로 정하였다.
다문화가정의 아동과, 빈곤한 가정에서 태어난 빈곤아동에 대하여 연구를 할 것이며, 두 소수자 집단이 가지고 있는 문제들을 비교하여 연구를 발전시켜 나갈 것이다.
우선은 다문화가정의 아이들과 빈곤아동들의 생활과 그들이 소수자로서 대한민국에서 살아가면서 생기는 문제와 그 원인들에 대한
가족 내에서 부모님의 이혼, 사망, 재혼, 부재는 가족 내 소득원의 상실로 경제적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고, 새롭게 결합된 가족구성원은 가족이 적응을 위한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하며, 부모 1명의 부재, 사망은 가족과 청소년에게 큰 상실감을 초래할 수 있다. 또한 가출청소년 부모의 양육태도는 통제
다문화 가정의 자녀 부적응이 심각하여 집단 따돌림, 학습결손, 한국문화에 대한 부적응으로 가정불화 등을 초래할 수 있다. 그러하기 때문에 가족관계도 더욱 악화되고 자녀 교육에 한 층 더 어려움을 느끼게 된다.
갈등론적 관점은 대한민국은 한민족이라는 우월감으로 인하여 타민족이 자신의 영
다문화가족이 합법, 비합법을 포함하여 100만 명에 이르렀다. 우리나라는 전세계 184개국 가운데 아이슬란드와 함께 유일하게 단일문화를 고수하고 있는 국가로 분류되어 왔다. 그러나 물밀듯 밀려오는 세계화의 급류 속에서 단일 민족의 신화는 유래 없는 도전을 받고 있다. 그렇기에 다문화 정책을 통